본문 바로가기

director's

Vanilla Sky, 2001



이 글은 작품의 줄거리와 결말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포일러를 원치 않는 분께서는 창을 닫아주세요.




"Do you remember what you told me once?
Every passing minute is another chance to turn it all around."

"I'll find you again."


Synopsis

David Aames(Tom Cruise)는 젊은 나이에 호화 아파트와 페라리 자동차를 소유한, 메이저 잡지 출판사를 상속받은, 그리고 '가끔 잠자리를 함께하는 친구'Julie Gianni (Cameron Diaz)를 가진, 미남이다. 자신이 가진 많은 것들을 당연하게 여기며 살아가던 그는 자신의 생일파티에서 Sofia Serrano(Penelope Cruz)를 만나 첫 눈에 반한다. 그리고 그녀와 함께한 몇 시간동안, 처음으로 '진짜 사랑'에 빠진 자신을 발견한다. 그러나 이러한 David의 관계로부터 Julie는 자신이 그저 'f**k buddy'로 전락했음을 느끼고 분노한다. 이런 Julie는 David을 자신의 차에 태운 채 동반자살을 시도하고, 여기서 David은 혼자 살아남지만 얼굴이 심각하게 일그러지는 부상을 입는다. 게다가 그는 자신이 기억조차 하지 못하는 살인 혐의로 감옥에 갇힌다.


Review


이 글은 작품의 줄거리와 결말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포일러를 원치 않는 분께서는 창을 닫아주세요.




<Vanilla Sky>는 꿈에 대한 영화다.

영화는 하룻 밤 악몽으로 시작된다. 모든 것을 다 가졌지만 여전히 외로워하는 David의 무의식을 반영하는 악몽.


그리고 이어지는 현실에서 David은 Julie의 동반자살 시도로 인해 얼굴이 흉하게 일그러진 채 Sofia를 잃고, 아버지가 물려주신 회사에서 자신의 지분을 모두 빼앗길 위기에 처한다. 이러한 것들을 견딜 수 없었던 David이 택한 것은 Life Extension. 영하 196도에서 시신을 냉동시켜 영원히 꿈꾸도록 만들어주는 상품이다. 그 꿈은 150년동안 지속되지만 David의 무의식에 의해 통제를 벗어난 악몽으로 변해버린다.

결국 David은 꿈에서 깨어나기로 결정하고, 자각몽과 함께 영화는 끝난다.



자각몽, 'Lucid Dream'

lucid dream은 일반적으로 꿈꾸는 이가 자신이 꿈꾸고 있음을 자각할 수 있을 때, 더 나아가 그 꿈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을 때 그 현상을 가리킨다. 그러나 영화 속 David의 'Lucid Dream'에서는 꿈꾸는 이가 자신이 꿈꾸는 중임을 의식하지 못한 채 그 것을 통제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Lucid Dream은 '잠자는 동안의 정신현상'을 뜻하는 꿈, 그리고 '실현하고 싶은 희망'을 뜻하는 꿈 - 두가지 사전적 의미를 동시에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길고 긴 David의 Lucid Dream은 그의 
어머니가 아끼던 작품, 모네의 '바닐라 스카이'를 배경으로 Sofia와 함께 시작되고, 좋아하던 앨범 커버와 좋아하던 영화 캐릭터를 모방해, 바라마지않던 사랑으로 구현된다.



'Splice'

여기서 David이 현실세계에서 꿈으로 넘어가는 분기점으로 선택한 시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는 사고 이후 흉측한 몰골을 하고 Sofia를 찾아갔다가, 변해버린 그의 외모와 정신상태에 질려 떠나가는 Sofia를 뒤로하고 길에서 쓰러져 잠든다. 모든 것을 잃었다고 느꼈을, 바로 그 순간을 David은 Splice로 선택했다.

사실 그는 꿈의 시작을 조금 더 앞으로 되돌릴 수 있었다. Sofia의 집에서 나와 Julie가 운전하는 차를 타기 전, 끔찍한 일들이 일어나기 전으로. 보통은 그렇다. 누군가에게 인생을 특정 시점으로 되돌릴 기회가 온다면, 무언가 심각하게 잘못되기 시작하기 이전을 택할 것이다. 그러나 David은 사고를 겪어 얼굴이 망가지고, 회사 임원들과의 전쟁이 시작되며, 소피아를 잃게 되는 그 시점을 선택했다. 그것은 그가 이미 깨달았기 때문이다. 'The sweet is never as sweet without the sour'  라는 진리를.


'Subconscious'

그러나 David은 자신의 삶이 원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게되는 그 순간, 그 것이 꿈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꿈이 원치 않은 방향으로 흘러간 것은 무의식 때문이고, 그 무의식은 자신과 Julie와의 관계로부터 비롯된다. Julie는 David이 자신과 성관계를 맺으면서 동시에 친구 이상으로 생각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고 David과의 동반자살을 시도했다. 그녀는 죽었고, David의 삶은 망가지기 시작한다. David은 그 때부터 Julie에 대한 증오, 그리고 동시에 연민에 가까운 애정의 감정을 동시에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 그리고 현실세계에서 자신이 사랑한 Sofia는 더이상 만날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린다. 이러한 David의 복잡한 경험은 꿈 속에서 사랑을 포기하지 못한 채 Julie와 Sofia를 혼동하는 무의식을 더하게 된다.



'Decision'

lucid dream / the world out there

잘못된 무의식이 반영되는 기술상의 문제가 해결되어, '완벽한 의미'의(앞에서 말한 '꿈'의 두가지 의미를 모두 포함하는) 꿈을 꾸며 살아갈 수 있다는 조건 / 꿈을 꾸는 긴 시간동안 현실에서 많은 것들이 변했고 예전처럼 백만장자로 살아갈 수 없다는 현실 ─ 이러한 택일의 상황에서 David은 눈을 뜨기로 결심했다. 


"과연, 나도 같은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아무일도 없었던 것처럼 전부 잊고, 원하는 시점에서 시작하는 '꿈꾸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시 인생의 '신 맛'을 느끼고 싶지는 않을 것 같다. 


하지만 David은
신 맛을 모르면 단 맛을 느낄 수 없다는 진리를 다시 한 번 택했다.



적어도 현재의 과학기술로는, 꿈과 현실의 갈림길에서 택일을 해야하는 상황 따위는 오지 않는다.
그러나 영화에서 설정한, '더 이상 잃을 것 없는 현실, 더 이상 바랄 것 없는 꿈' 같은 상황 역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아직까지는, 단 맛과 쓴 맛이 적절하게 배합된 꿈과 현실이 존재할 뿐이다.



+

결국 영화의 마무리는, '이 모든 것은 꿈' 이었다.

그리고 현실 속에서 David과 Sofia의 만남은 단 하루였다.

그러나 이런식으로 '첫눈에 반하는 순수한 사랑'따위의 진부한 소재를 가진 드라마가 무책임한 결말을 지어버리는 최악의 경우와는 달리, Vanilla Sky는 그 결론이 허탈하거나 가볍지 않다. 그것은 앞에서 이야기했듯 이 영화의 주제, 그 자체가 꿈이기 때문이다.


'directo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cky Cristina Barcelona, 2008  (0) 2010.06.07
The Island, 2005  (0) 2010.05.23
Fight Club, 1999  (0) 2010.02.27
Spy Game, 2001  (0) 2010.02.08